고지혈증은 이상지질혈증에 속하며, 지방 대사 조절에 이상이 생겨 혈액 내 콜레스테롤과 지방질 성분이 많아진 질환을 말한다. 좀 더 세밀하게 따진다면 고지혈증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이 증가한 상태고, 이상지질혈증은 그와 더불어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이 감소한 상태. 따라서 이상지질혈증에 고지혈증이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질환들은 동맥경화증, 각종 심혈관 질환, 심장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평소 고지혈증 관리에 신경쓰는것이 건강을 위해 좋다.
예방
유전적인 고지혈증을 제외하면, 대개 식사 조절과 함께 적절한 운동이 예방에 중요하다.
해결법
고지혈증은 식단관리와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약물치료를 진행한다. 특히 식이요법은 고지혈증 관리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고지혈증 식단구성의 핵심은 총 섭취 칼로리의 24~35% 정도로 지방량을 제한하는 데 있다. 이때, 총 칼로리에서 고기 기름, 버터, 쇼트닝, 팜유 등 포화지방산과 생선류의 오메가 3계 지방산, 곡류의 오메가 6계 지방산은 10% 미만으로 제한하는게 좋다. 올리브유나 카놀라유 같은 단가불포화지방산은 20% 이하로 제한하시기를 권한다.
만약 고지혈증 식단관리와 규칙적인 운동으로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약물치료를 진행한다.
반응형